아기가 고열이 나면서 회복되는 도중 갑자기 전신에 발진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많은 부모님들이 육아를 하면서 경험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돌발성 발진이라는 질병인데요. 돌발성 발진은 일반적인 발진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돌발성 발진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또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대처법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1. 돌발성 발진이란?
・돌발성 발진
돌발성 발진이란 생후 6개월부터 2세 정도의 어린이에게 보여지는 병입니다. 가슴이나 배 등 전신에 발진이 나타납니다. 또, 얼굴이나 손발에는 발진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열이 나는 것에 비해 울거나 축 늘어지지 않는 것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기침이나 콧물 등의 감기 증상도 적고, 발열이나 발진 이외에는 설사등의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돌발성 발진은 발병하여 며칠 만에 금방 낫지만, 발열시 열성 경련을 일으키거나 드문 경우지만 뇌염이나 간염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발열이나 발진 이외의 증상이 나왔을 경우는 의료 기관에서 진료를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돌발성 발진 원인 · 증상
돌발성 발진 주요 원인은 인간 헤르페스 바이러스 6형 또는 7형에 감염됨으로써 발생합니다.
한번 감염되면 면역이 생겨 재감염되지 어렵지만, 원인 바이러스가 2종류 있기 때문에 두번 돌발성 발진에 감염될 가는성도 있습니다.
감염자의 타액 등이 입으로 들어가는 경구 감염, 감염자가 만진 것으로 감염되는 접촉 감염이 있습니다.
소아는 체내의 면역기능이 충분히 구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약한 감염력인 감염증으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주위에 있는 어른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아이에게 감염시켜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돌발성 발진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므로 주위에 있는 어린이에게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감염력 자체가 약하기 때문에 독감이나 감기와 같이 대규모 유행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발진도 2, 3일 만에 사라집니다.
3. 돌발성 발진 나타나는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을까?
돌발성 발진의 초기 증상은 고열 증상입니다. 또한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원인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가 없기 때문에 해열제를 사용하는 등의 대처요법을 실시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고열에 의한 탈수 증상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자주 수분 보급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열성 경련이 발생했을 때는 즉시 의료기관에 찾아가 진료를 받으세요.
당장 진찰받을 수 없는 경우 구급차를 부르는 것도 고려해 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열이 내려갈 때 나타나는 발진 자체는 2, 3일 만에 자연적으로 사라지기 때문에 의료기관에서 특별히 복용약이 처방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돌발성 발진 사용할 수 있는 의약품은?
돌발성 발진에 사용되는 의약품은 주로 해열제와 정장제입니다. 의료기관에서 돌발성 발진으로 진단되면 박테리아 감염이 아니므로 항생제는 처방되지 않습니다. 원인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특효약은 없습니다.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소아에 사용할 수 있는 해열제, 정장제는 사용해도 문제 없습니다.
해열제로는 아세트아미노펜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아 환자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의 해열제가 일반적인 것이 됩니다.
정장제도 설사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평상시 사용하고 있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약을 복용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발진 증상에는 의약품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돌발성 발진의 증상 개선의 크게 도움되지 않고, 발진은 2, 3일에 사라져 버립니다.
돌발성 발진의 초기 증상은 감기 증상과 다르지 않으며 전문 지식이 없으면 판별이 어렵습니다. 돌발성 발진이라고 생각된다면 우선은 의료 기관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합시다.
5. 돌발성 발진 의외로 조심해야 하는 것은?
돌발성 발진, 의외로 조심해야 하는 것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발열의 증상이 나왔을 때 평상시의 발열 때처럼 울거나 때쓰지 않으며 열이 내려갈 때 발진이 나타날 때 울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발열시의 열성 경련, 설사 증상에 의한 탈수 증상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뇌염이나 간염 등 심각한 증상도 드물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먼저 의료기관에 찾아가 진료를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돌발성 발진은 2, 3일 만에 사라지고, 얼굴이나 팔 다리에 발진이 나타나는 것은 드뭅니다. 발진이 좀처럼 나타나지 않는 손발이나 얼굴에 발진이 나타나는 경우 돌발성 발진이 아니라 홍역이나 수포, 수두 등과 같은 다른 질병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 경우는 곧바로 의료 기관에서 진료를 받아 주세요.
6. 요약
돌발성 발진은 발열 후 전신, 주로 몸에 발진이 보이는 감염력이 약한 바이러스 감염증입니다. 발진이 나타난 이후 며칠이내로 좋아지지만, 드물게 중증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 주세요.
손발이나 얼굴에 발진, 발열이 나타나거나 기침이나 콧물 등의 증상이 나오는 경우는 돌발성 발진 이외의 병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의료 기관에서 진찰해 주세요.
해당 블로그에서 다른 기사 찾아보기
・굴로 인한 노로바이러스 감염, 치료법과 대처법
・생리통이 생기는 이유, 이 ‘호르몬’이 문제였다?!
댓글